파오후.쿰척./나도.드루이드

코리도라스 암수 구분을 해보자?!

몽브르 2024. 6. 6.

메기탕이 되어버린 수조 ㄷㄷ

[코리도라스 하스타투스 + 코리도라스 나포엔시스 + 안시 롱핀]까지 어쩌다 보니 전부 메기 어종만 키우게 된 2자 어항입니다.

 

 

 

하스타투스는 번식을 시작해 준성어까지 키워 올려 한 사이클을 돌았는데 나포엔시스가 아직까지 소식이 없어 일단 코리도라스 암수 구별을 좀 해보고자 합니다.

 

 

 

하스타투스 암수 구분

소형 코리에 속하는 하스타투스는 흔하게 접하는 중형 코리도라스 들과 확연하게 다른 체형을 하고 있어 암수 구분을 하는 방법도 다를것 같지만 기본적인 방법은 비슷했습니다. 살펴보면 보통 암컷이 더크고 배가 나온편이며 배지느러미가 더 넓습니다. 수컷의 경우 체구가 더작고 배가 늘씬합니다. 사실 성어가 되면 체격이 확연하게 차이나고 워낙 산란을 자주 하기 때문에 보기만해도 확인이 될 정도라 힘들게 암수 구분을 하는게 큰 의미는 없어 보입니다. 또 군영을 위해 여러마리를 기르다보니 암수 구분이 의미가 있을까 싶긴합니다;;; 

 

 

 

코리도라스 나포엔시스

암수를 구분해볼 생각인 코리도라스 나포엔시스입니다. 나포엔시스만 두고 보면 흔한 종류는 아니지만 나포엔시스가 속한 엘레강스 라인은 흔한 편이니 이 녀석들로 중형 코리도라스 암수 구분의 예를 들어도 크게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코리도라스 암수 구분

코리도라스 암수구분을 이야기하면 가장 많이 보게 되는 예시 중 하나일겁니다. T포지션 이미지에서 수컷은 암컷에 비해 체구가 작고 늘씬한 몸매를 가지고 있으며 암컷은 비교적 더 크고 뚱띵이 몸매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산란시 배 지느러미에 알을 모았다 붙이기 위해 암컷이 수컷에 비해 더 넓고 둥근 지느러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근데 이놈의 체형이랑 지느러미라는 게 볼 때마다 다르고 보는 각도나 위치에 따라 다른 데다가 정말 미묘하게 차이가 나다 보니까 눈으로 저것만 보고 암수를 맞춘다는 게 정말 어렵습니다. 특히나 완전히 성장하지 않은 준성어급 개체라면 더 어렵고요 ㅠㅠ

 

 

 

헤헤 그림판 그림 죄송합니다 ㅋ

그래서 또 다른 방법으로 알려진게 위에서 내려다보는 체형과 응꼬를 보는 방법입니다. 위에서 봐서 물방울 모양으로 늘씬한 체형이라면 수컷, 타원형으로 둥근 체형이라면 암컷이라는 건데... 위에서도 말했듯이 이것만 보고 구별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코리의 항문모양을 보면 위아래로 살짝 긴 타원형이라면 수컷, 점찍은듯한 원형이라면 암컷이라고 합니다.

 

 

 

어떤 방법이 되었든

최소 준성어 이상은 되어야 구분이 슬슬 되기 시작하고 성어급이 되어야 정확한 판단이 내려진다고 하니 결국 어려서 암수를 구분하는건 크게 의미가 없어 보입니다. 성어급이 되면 산란을 시작할 때쯤 될 텐데 그럼 결국 "산란했으니 암컷!" 이런 상황이 되어버리니까요 ㅋㅋ 그래도 준성어급에서 암컷 수컷을 구분하려는 분들에게 조금 도움이 되는 글이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마치며

비교적 체급이 작고 체형이 날렵하고 배지느러미가 좁고 뾰족하며 항문 모양이 타원형이면 수컷 코리

비교적 체급이 크고 체형이 둥글고 배지느러미가 넓고 둥글며 항문모양이 원형이면 암컷 코리

반응형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