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든다.잡설./한다.블로그.

블로그 방문자가 갑자기 확 줄어들었는데??

몽브르 2022. 7. 20.

못해도 2~3천대를 유지하고 있던 블로그 방문자수가 19일부터 갑자기 절반 이하로 뚝 떨어져 버렸습니다. 평소에도 어느 정도 증감 폭이 있긴 한데 이번에 유독 심하네요;;; 그래서 원인 분석을 좀 해보려고 정리를 해봅니다.

 

 

 

1. 검색엔진에 미노출 상태인가???

특정 검색엔진에 미노출이 되어서 그런가 싶었는데 그건 아니네요.. 그냥 검색 유입량 전체가 다 줄어들었습니다.

 

 

 

노출 순위가 변동되거나 미노출 상태인가?

혹시나 노출이 안되고 있는가 싶어서 유입키워드 조회를 좀 해봤는데 멀쩡하게 잘 나오고 있습니다.

 

 

 

키워드 자체의 인기도 문제는?

키워드 자체의 인기도가 줄어들었을 수 있습니다. 다만 제 블로그는 특정 주제를 가지고 있진 않기 때문에 다양한 키워드로 유입이 되고 있는데. 보통 게임 리뷰/트위치 세팅 관련/VR캐릭터 등 서로 크게 상관없는 키워드들인데 전체적인 조회수가 한 번에 다 줄어들었다는 게 살짝 이해가 안 가기는 합니다. 이건 한두 달은 지나야 체크 가능할 문제일 테니 일단 패스해봅니다.

 

 

 

특정 글의 조회수가 감소했나?

블로그 글들의 일간 조회수를 뽑아 봤는데... 상위에 일간 조회수가 유별나게 튀는 글들이 몇 개 있긴 하지만, 아래로 내려가면 수치가 비슷비슷해지는데 이번엔 하위권에 있는 글들 조회수마저도 확연하게 줄어들었습니다. 그냥 전반적으로 조회수가 바닥이네요;;;

 

 

 

근데 왜 페이지뷰는 안줄었어?

좌측은 티스토리에서 확인되는 방문수이며 우측은 구글애드센스 보고서로 확인한 페이지뷰 입니다. 뭐 물론 두가지가 일치해야 하는건 아니지만... 방문자수가 절반이상 감소한것에 비해서 페이지뷰숫자가 거의 변화가 없는건 좀 의아하네요.

 

 

 

정리를 해보자면

1. 검색엔진 문제인가? NO 검색엔진에서 미 노출되거나 저순위로 나오는 문제없음.

2. 기존보다 노출이 안되는가? NO 노출 순위는 비슷비슷함.

3. 키워드 인기도 문제인가? 이건 아직 확인해봐야 할 듯함

4. 특정 글의 조회수가 감소했는가? NO 그냥 전반적으로 다 줄어들었음.

 

휴가철이라 그냥 조회수가 감소한 건지... 아니면 무슨 문제가 있는지 아직 확인이 안 되네요;; 안 그래도 최근에 블로그 조회수가 서서히 감소 중이라 좀 알찬 글들 써보겠다고 이래저래 머리 굴리고 있는데 절반 넘게 줄어들어버리니 충격이 좀 오네요; 오늘따라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 접속할때 자꾸 오류 메시지 뜨던데 그냥 방문자수 표기에 문제가 있었다거나 이랬으면 좋겠네요 ㅋㅋㅋㅋ

반응형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