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든다.잡설./한다.블로그.

DP케이블 모니터 끄면 인식이 안되네요;??

몽브르 2023. 2. 16.

기존에 hdmi로 듀얼 모니터를 쓸때는 모니터 하나를 꺼도 문제가 없었는데... DP로 메인모니터 htmi로 서브모니터를 연결 해서 듀얼모니터로 사용했을때 DP쪽 모니터 전원을 끄거나 절전모드로 들어가면 아예 연결이 안된걸로인식되고 htmi싱글모니터 상태가 되네요; 모니터 전원을 내려도 장치연결은 해제 안되는게 정상이라는 사람도 간혹 보이는걸 봐서는 제가 가지고 있는 DP케이블이 약 2년전에 구매한거니 버전이 낮아 문제가 발생을 하는건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제 입장에서는 문제가 발생했으니 일단 이곳저곳 서핑을 좀 해봤습니다.

 

 

 

DP문제가 맞아?

DP케이블 버전에 따라 다른지 모르겠으나 일단 제가 확인한건 2가지입니다.

1. 전원이 내려질경우  DP케이블은 모니터 장치 연결을 해제한걸로 간주한다.

2. 내환경에서 HDMI나 DP나 큰 성능차이가 없다.

 

 

 

나무위키에도 이슈로 등록이 되어있네요. 저한테 발생한 듀얼모니터 사용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기재가 되어있구요. 이게 별 문제가 아닐 수도 있지만 바탕화면에 아이콘 배치한 것 부터 창크기까지 다 서브모니터에 맞춰서 변경되어버리니 불편하기 짝이없네요;;; 더군다나 좌표값으로 매크로나 원격조종을 쓰는 저 같은 사람들은 모니터를 평생 끄지 못하는 문제가 생기네요 ㅋㅋㅋㅋ

 

 

 

마이크로 소프트 커뮤니티에도 비슷한 질문이 올라가있는 걸 볼 수 있었습니다. 같은 이슈로 올라온 글도 있었지만 대답이 시원찮아서 이걸로 가져왔습니다. 이건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서 강제로 해상도를 고정하는것 같은데 결국 제가 처한 상황과는 좀 다른 내용이었습니다. 제가 원하는건 모니터 전원을 내려도 모니터가pc에 연결되어있는 상태로 유지되는것이었으니까요. 싱글 모니터를 DP케이블로 연결해서 사용하시는 분들은 위에 스크린샷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해결법은?

더미케이블을 쓰거나, 프로그램으로 더미 모니터를 만드는 방법도 있다고 하는데 그냥 이참에 케이블을 바꾸는걸로 결정했습니다. 다이소에 뛰어가서 케이블을 사올까 하다가 다이소에서 산 전자기기 악세사리에 몇번 당한 경험이 있어서 결국에 HDMI케이블 2미터 짜리를 하나 구매했습니다. 흐드미 안사고 DP로 버텨볼까 했는데 결국 지출이 생기네요 ㅋㅋㅋ

반응형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