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든다.잡설./한다.블로그.

티스토리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웹마스터도구) 수집 현황

몽브르 2021. 3. 27.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에서 노출이되게 하려면 서치어드바이저(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 등록을 해주고, 사이트맵이나 RSS등을 제출하고, 최적화를 진행 해주는 것이 좋다. 물론 어느정도 시간이 흐르면 검색엔진이 자연스럽게 수집되어서 노출되는 경우도 있긴 하다.

마이크로 소프트가 내놓은 검색엔진 BING(빙)은 유입량 자체가 너무 적다고 생각해서 따로 웹마스터도구에 등록 안했는데도 알아서 잘 수집해다가 검색결과에 노출 시켜주고 있다. 검색하면 데이터는 잘 나오는데 여전히 유입이 거의 0에 가까운거 보면 국내 이용률이 처참한 모양이다.

 

아무튼 상당히 오래전에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을 해뒀고 수집에 아무 이상이 없고 네이버에서 검색도 잘되고 있어서 별 신경을 안쓰고 있었는데. 이번에 스킨 변경하고 광고 구조도 대대적으로 바꾸면서 다시한번 체크를 해보는 중에 문제를 발견했다.

 

수집현황 X / 수집된 정보가 없습니다

이게 뭔일이다요... 25일에 포스팅하면서 네이버 노출상황 체크할때만해도 문제없이 검색되고있었는데?? 혹시나 싶어서 일단은 네이버에서 최근글을 다시 검색을 해봤다.

 

으응??? 최근글도 네이버에 잘나오는데?? 따로 수집요청을 하거나 하진 않았으니 자동으로 가져간 글인건 틀림없다. 근데왜 수집현황에 엑스를 그려놓은겨??? 뭐가 문제인가 싶어서 일단 하나씩 체크를 해봤다.

 

[http://]로 시작하는 도메일을 등록을 해놨는데 혹시 [https://]가 아니라서 그런가?사이트를 하나 더 등록했다. 이게 무슨 영향을 줄런지는 모르겠는데 일단 https를 써서 새로 등록하고 사이트맵, RSS까지 등록을 해줬다.

 

최적화 결과물을보면.... HTTP 응답코드부분에 알아서 https로 이전된것으로 인식을 하고있으니 사이트를 하나 더 추가한건 안해도 되는 일을 한 것 같다. 그럼 다른 이유가 있을텐데 혹시 몰라서 수동으로 수집요청을 해봤다

 

너무 최근 글은 혹시몰라 놔두고 약 일주일전에 쓴 글을 수집요청 했는데 수집중복이 뜬다. 진단결과에 X표시가 나오고, 수집결과가 없다는게 찜찜하긴 하지만 어째뜬 현재 이 블로그는 네이버에서 알아서 잘 수집해가고 있는 모양이다.

네이버에서 검색 잘 되고 있는데 괜히 더 손대지 말고 티스토리 최적화 관련해서 공부나 좀 해서 로딩 속도를 더 증가시키는 쪽으로 가보려한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대부분 검색엔진 관련이라면 민감할 수 밖에 없다. 뭐 SNS나 개인적인 루트를 통해 유입을 만들어내는 분들도 계시지만 거의 대다수의 블로거들은 검색을 통해 유입을 받으니 예민 할 수 밖에 없다는거! 그리고 블로그 로딩속도 향상 목표로 스킨을 변경했는데 모바일은 약 80%, pc는 약 30%정도 속도점수가 증가해서 나름 대 만족 중이다. 애드센스 광고를 달아둔 이상 어느정도 속도 저하는 어쩔 수 가 없다고 판단하고 이정도에서 만족을 해야될 것 같다.

반응형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