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든다.잡설./한다.블로그.

네이버 뷰(view) 티스토리 미노출 상황 : 뷰에서 전멸해버린 티스토리

몽브르 2021. 4. 12.
 

티스토리 네이버 VIEW / 웹문서 노출

네이버 검색뷰가 바뀐지 꽤 오래 되었고 블로그 영역이 VIEW(뷰)로 통합되면서 상당수의 티스토리들이 이 영역에서 쳐내졌습니다. 당연히 검색유입이 확연하게 줄어든 분들도 계시구요. 현재 이

grandvert.tistory.com

지금 운영하는 블로그가 네이버 뷰 영역에 노출이 잘 되고 있었고 네이버에서 유입량도 변화가 크게 없어서 방심하고 있었던 모양입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웹문서 노출과 관련해서 기존에 글을 적어둔 것도 있는데요... 어쨌든 몇 년 운영하면서 지금까지는 잘 나오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뭔가 방문자가 점점 감소하는 느낌적인 느낌이?? 뭐지 하고 이것저것 찾아보는데 네이버 VIEW영역에 노출이 안되고 있네요. 단순히 뷰 영역에 안 나오는 것만 가지고도 감소율이 이렇게 체감이 되는 건가 싶기도 하고, 구글 vs 네이버 유입 비율 자체는 흡사한 거 봐선 단순히 전체적인 유입이 줄어든 건가 싶기도 하네요. 어쨌든 원인을 좀 찾아보고자 기존에 작업했던 것 들 좀 살펴봤습니다.

 

 

1. 다음 수집 불가 현상 해결함

 

 

티스토리 다음 검색 미노출 해결했네요! 저품질 탈출?

티스토리 블로그가 다음에서 검색이 안되는 경우에 저품질이라서 안나오는거다라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1차적으로는 맞는 이야기입니다. 광고목적으로 글폭탄을 날리거나 뭔가 문제가 될 행동

grandvert.tistory.com

다음 수집이 진행되고 나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한참 동안 네이버 뷰 영역에 노출이 잘되는 걸 체크했기 때문에 이건 원인이 아닐 거란 생각이 듭니다. 꽤 시간이 지나서 이제 와서 원인이 되었을까 싶네요.

 

 

2.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수정 및 추가함

 

티스토리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웹마스터도구) 수집 현황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에서 노출이되게 하려면 서치어드바이저(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 등록을 해주고, 사이트맵이나 RSS등을 제출하고, 최적화를 진행 해주는 것이 좋다. 물론 어느정도 시

grandvert.tistory.com

오히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손을 댄 게 더 원인에 가깝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 이것도 수정하고 한참 체크하는 동안 이상이 없었습니다.

 

 

3. 스킨 및 카테고리 대대적인 변경함

 

티스토리 애드센스 적용할 무료 스킨 추천

티스토리의 장점중 하나는 다른분들이 만드신 스킨을 적용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수익형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달기 시작하면 블로그 디자인이나 속도에 민감해지게 되는데 이럴때 북클럽이

grandvert.tistory.com

스킨이나 카테고리 공사는 그간에도 종종 진행을 했던 부분이라서 일단 아닐 거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의 1년에 2~3번 정도는 스킨을 바꾸거나 수정했었고, 카테고리도 뭔가 새로운 주제를 잡을 때마다 추가했었기 때문에 원인이라는 생각은 안 드네요.

 

 

4. 애드센스 광고 관련 내용 수정

 

티스토리 애드센스 cpc 단가 상승방법을 고민해보자

티스토리는 네이버 블로그와 다르게 꽤 높은 스킨수정 자유도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이용하는 분들도 많지만, 수익을 목적으로 애드센스/데이블/텐핑/쿠팡파트너스 등을 위해 운영하는 경우

grandvert.tistory.com

cpc 단가를 높여보겠다고 애드센스 광고를 대대적으로 뒤집어엎거나 수정 하긴 했는데 이건 블로그 코드 자체에는 영향을 안 미치니까 이것도 아닐 거라고 추측해봅니다.

 

 

그래서 원인이 뭐라는 건데?

네이버 통합검색 영역에는 여전히 노출되고 있는데,네이버 뷰 영역에 보이는 티스토리가 그나마 있었는데 이번에 찾아보니 전멸이더군요. 저뿐만 아니라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들도 다 사라졌습니다. 2~3페이지 저품질 뭐 이런 수준이 아니라 그냥 없습니다. 아마 네이버에서 작정하고 대대적으로 걷어낸 게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할 거임?

뭘 어떻게 하겠습니까 구글이나 다음 쪽으로 타깃 변경하고 네이버 욕이나 해야죠. 다음이나 구글의 경우 타 포털사이트 자료라도 검색 반영시켜주는데 꽤 후한 편인데 네이버는 날이 가면 갈수록 폐쇄적이고 상업적으로 변하는 느낌이네요.

네이버 검색 결과 첫 화면에 약 7개 정도의 영역이 보이는데 그중에 광고(1개:파워링크), 네이버 자체 콘텐츠(3개:뷰/지식인/이미지), 외부자료 포함(1개:통합영역), 기타(2개:뉴스/동영상)인데 그나마 동영상도 네이버 TV가 대부분이니 자체 콘텐츠로 보는 게 맞는 수준이네요.

총 7개 영역 중에 네이버 콘텐츠 위주로만 나오는 영역이 4개. 광고가 1개니까... 검색 결과 화면에 노출되는 것만 봐도 섹션 중 70% 이상을 외부 콘텐츠 미반영해서 결과물을 보여 주니 말도 안 되게 폐쇄적인 포탈 사이트라고 볼 수 밖에 없네요. 이제 네이버는 검색엔진이라기보다 그냥 네이버 블로그/카페/지식인 색인 사이트라고 보는 게 더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응형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