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애드센스 cpc 단가 상승방법을 고민해보자
티스토리는 네이버 블로그와 다르게 꽤 높은 스킨수정 자유도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이용하는 분들도 많지만, 수익을 목적으로 애드센스/데이블/텐핑/쿠팡파트너스 등을 위해 운영하는 경우가 많을겁니다. 아래는 기간은 없지만 대충 30일 정도 현재 블로그에서 창출되고있는 수익+클릭수입니다
클릭수와 수익이 어느정도 비례하는게 보이는데 특정구간에 클릭수와 상관없이 예상수입이 증가해 위로 쭉쭉 올라가는 구간들이 보이실겁니다. 이런구간이 왜 생기는건지, 그리고 어떻게 해야 유지를 할지 고민을 하고있습니다.
저도 방문자 숫자를 900~1500정도선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모수를 뽑긴 어렵겠지만, 대충 비슷한 수준의 블로그를 다수 운영하고 있으니 하나를 개선하면 나머지도 따라가겠다는 생각으로 운영중입니다.
애드센스에서 광고 단가가 낮거나 클릭이 발생되지 않을 광고를 차단 하기도 하고, 광고의 위치/사이즈를 바꾸기도 하고 여러모로 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 개수
우선 첫번째로 고민을 해본건 블로그내에 광고가 몇개나 들어가는게 적합하냐는 부분입니다.
기본적으로는 본문상단, 본문내, 본문하단 광고를 운영하고 일치하는콘텐츠나 사이드바에 추가를 하는 식으로 운영을 하실텐데 이때 한 위치에 광고를 하나를 넣을지 두개로 나누어 배치할건지가 먼저 고민거리였고, 그다음은 본문내에 몇개나 배치를 할 것인가 였습니다.
현재 이 블로그는 본문상단에 2개의 반응형광고, 본문하단에 1개의 반응형 광고가 들어가 있고 그 아래로 일치하는 콘텐츠가 들어가있습니다. 본문내에도 광고를 배치하긴 하는데 가독성이 떨어지는 부분도 있고 애드센스에서 자동으로 추가가 잘 안되는 터라 안건드리고 있습니다.
저는 현재 수익의 약 50% 이상이 상단 반응형 배너 2개(반응형1,2)에서 창출되고 있습니다. 다른 광고에 비해서 CPC(클릭당 단가)가 높았고 클릭수 대비 수익이 높게 나왔습니다. 본문하단의 일치하는콘텐츠는 클릭수가 많은 것에 비해 수익이 기대치에 못미치는 상황입니다.
원래 본문상단 배너를 하나 통으로 넣었다가 본문 상단에서 수익이 가장 많이 발생 되길래 2개로 변경했습니다. 각기 다른 광고가 나오면 그만큼 클릭률이 높아질거란 기대감이었는데 나름 괜찮은 분석이었던것 같습니다. 폭발적이진 않지만 어느정도 수익증가로 이어졌습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적용 스킨
그다음은 스킨과 관련해서 였습니다. 아무리 광고 위치가 좋아도 가독성이 떨어지고 보여주고 싶은 걸 다 못 보여주면 문제가 된다고 생각해서 여러모로 원하는 조건에 맞는 스킨을 찾아다녔습니다.
제가 원하는 스타일은 상단에 대메뉴가 있어서 큰 카테고리의 이동이 가능하고, 사이드바의 활용이 가능하며, 반응형으로 PC와 모바일에서 문제 없이 표현 되는 스킨이었습니다. 현재 쓰고있는 미넴스킨의 경우 디자인/속도/애드센스편의성등이 모두 만족스러웠기에 변경을 결정했고 꽤나 만족중입니다.
티스토리 광고 차단
이부분은 현재도 고민중이고 항상 신경쓰고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현재는 차단된 내용 없이 다 풀어둔 상태입니다. cpc단가가 낮은 걸로 유명한 몇몇 광고를 차단해 보았으나 지속적으로 신규등록 되기 때문에 특정 계정이나 카테고리를 차단하는 것이 아니면 크게 효과는 없었습니다. 또한 클릭당 단가가 높은 광고만 남겨둔다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클릭이 발생되는건 아니기 때문에 이 또한 정답이라고 볼 수 도 없었습니다.
제블로그를 보시면 알겠지만 외국인을 대상으로 외국어로 작성된 글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왠지 모르게 소량으로 외국에서 클릭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이유는 아직까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물론 대부분이 한국에서 발생되는 수익이긴 합니다.
외국어 언어로된 광고를 차단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은적이 있어서 이부분을 좀 살펴봤는데... 다 그런건 아니지만 꽤 많은 광고가 똑똑해져서 알아서 언어 맞춰서 나오고 알아서 맞는 언어의 랜딩페이지로 연결됩니다. 특별하게 언어별로 차단을 한건 아니지만 제블로그 내에서 서핑하시는 분들중에 언어에 안맞는 광고가 보이는 경우는 좀 드물지 않을까 싶습니다.
클릭당 단가를 높여서 동일 클릭수에서 단가를 높이는 것도 중요 할 것이고, 언어 타겟팅을 통해서 적절한 광고만 보여주는것도 중요할 거란 생각은 들지만 개인적으론 실제 적용해보고 나서 그다지 효과가 크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광고를 차단 한다고해서 바로 적용 되는 것도 아닌것 같습니다. 광고를 차단하고 몇시간, 혹은 몇일간 해당 광고에서 조회수가 발생하는걸 체크했고 이부분에 대한 실험을 정확하게 하긴 어렵겠다는 판단을 했습니다.
그래서 결과물은 어떠한가?
뭐 이러니 저러니 해도 결과물이 중요한거 아니겠습니까?? 우선 오늘자 수익 현황인데 지금 저녁 8시 16분이니까 자정까지 약간 시간이 남았는데 4.4달러를 넘겼네요. 일시적인 현상일지 모르겠습니다만 우선 꽤 만족스러운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혹시나 방문자가 증가한거 아니냐?]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숫자상으론 몇일간 증가하다가 오히려 평상시 숫자로 돌아온 상황입니다. 그러니 단순히 방문자 증가에 따른 수익증가는 아니겠지요?
애드센스 수익상승을 위해 해둔 작업들
그래서 그간에 작업을 했다가 취소한것들을 제외하고 현재까지 적용해둔 작업들은 3가지입니다.
- 속도면에서 최적화된 스킨의 적용
- 클릭,수익이 많이 발생되는 위치에 광고 다수 배치
- 최대한 많은 영역에 노출되게 등록
블로그마다 성향도 디자인도 다르고, 주 방문자 층도 다르기 때문에 이게 정답은 아니겠지만. 개인적으로 이 두가지는 공통적인 항목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로그 로딩 속도가 느리면 아무리 양질의 컨텐츠를 작성해도 이탈률이 높아져 수익이 낮아질 수 밖에 없을겁니다. 그리고 적절한 위치에 광고가 배치되지 못한다면 클릭률이 낮아지니 수익이 낮아지겠죠?
그러면 당연히 반대로 로딩 속도를 최대한 최적화 시켜주고, 광고에 적절한 위치를 찾아주면 수익이 증가하는게 정답일 겁니다.
또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구글웹마스터도구 등 다양한 영역에 노출 될수 있도록 등록 할 수 있는 곳은 대부분 다 등록을 하고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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