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오후.쿰척./PC+모바일게임

vmware로 멀티클라/다클라 사용하는 방법

몽브르 2023. 2. 10.

게임을 하다 보면 여러 개의 계정으로 뭔가 했으면 싶은 때가 간혹 있는데 그렇다고 컴퓨터를 또 산다는 건 어려우니 vmware를 사용해서 해결을 해보고자 합니다!!

 

 

 

왜 vmware를 선택했나?

 

 

멀티클라이언트용 가상머신 비교 VMware / VirtualBOX / 샌드박스

게임을 하다 보면 종종 컴퓨터를 여러 대 썼으면 하는 경우가 생기지만 보통 게임하자고 컴퓨터를 또 산다는 건 큰 부담이다 보니 프로그램을 이용해 해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멀티 클라를 위

sgame.tistory.com

현재 무료로 접하기 쉬운 가상머신으로는 VMware, 버추얼박스, 윈도우 Sandbox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버추얼박스와 샌드박스는 게임을 구동할 정도의 사양을 못 내주니 VMware를 사용하는 게 거의 유일한 방법이었습니다.

 

 

 

VMware는 무료인가?

 

 

무료 vmware player버전 설치방법

Download VMware Workstation Player | VMware Download VMware Workstation Player for free today to run a single virtual machine on a Windows or Linux PC, and experience the multi-functional capabilities. www.vmware.com VMware Pro는 유료지만 학생과

sgame.tistory.com

wmware workstation은 pro와 player버전으로 구분됩니다. 라이센스 키를 구매하지 않았다면 pro는 기간제 무료로지만 player는 비상업적, 개인적 용도로는 그냥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설치할 OS는 어떻게 준비하나?

 

 

윈도우 10 ISO파일 만들기

윈도우 10 ISO파일을 만들어서 여러곳에 쓰겠지만 저는 VMware에서 윈도우10을 설치할 목적으로 만들겠습니다. Windows 10 다운로드 Windows 10용 ISO 파일을 다운로드한 경우, 해당 파일은 선택한 위치에

sgame.tistory.com

여러 종류의 OS가 있지만 온라인 게임 다클라용으로 활용할 계획이라면 호환성을 생각해서 윈도우 10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했습니다. 윈도우 10은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제공하는 MediaCreationTool로 간단하게 ISO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가상머신 세팅하는 방법

 

VMware에 윈도우 10 설치하기(feat.가상머신 만들기)

전문적인 프로그래밍 지식이나 학술적 목적을 가진 게 아니라 단순히 멀티클라이언트를 위해서 가상머신을 이용하려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윈도우 10이 설치된 VMware를 이용할 겁니다. 왜 VMware?

sgame.tistory.com

VMware에 가상머신을 설정하고 거기에 윈도우 10을 설치하는 과정입니다. 그리고 VMware에서 게임을 수행하기 위해서 거의 필수적인 옵션인 3D가속을 위해서 Vmware Tools를 설치하는 방법도 기재되어 있습니다.

 

 

여기까지 진행하셨다면 특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VM웨어에 가상머신을 설정하고 윈도우 10을 깔아서 다 클라로 게임을 하는 것이 가능해졌을 겁니다. 다만 게임사에서 VMware사용을 금지하거나, 게임가드에 의해 차단되는 경우 사용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자꾸 튕기는데요?

 

 

VMware 에러해결 / ISBRendererComm lost connection to mksSandbox (3093) Fix error!!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VMware 16버전부터 VMware-tools를 설치하고 3D가속 사용시 특정상황에서 발생하는 에러중 하나인 ISBRendererComm lost connection to mksSandbox 에러입니다. WMware Workstation unrecoverable er

sgame.tistory.com

WMware Workstation unrecoverable error : (mks)

ISBRendererComm: Lost connection to mksSandbox(3093)

저는 이런 에러메시지를 보이면서 특정상황에 튕기는 경우가 발생했습니다. 괄호 안에 숫자만 3093, 2878등으로 달라지고 비슷한 증세를 보이는 사례가 꽤 많았습니다.

 

국내에도 VMware관련 커뮤니티들이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vmware홈페이지, vmware tools 깃허브가 영어로 표기되어있긴 하지만 가장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위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도 그쪽에서 발견했습니다. 

반응형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