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치 방송 준비 프로젝트/유튜브도 도와줘!

유튜브 영상편집 스토리 기획 나도 공부중임

몽브르 2021. 2. 8.

저도 이거저거 공부중이라 영상 보면서 나왔던 내용을 짤막하니 정리해봅니다.

 

단락을 나눠라

회사 소개 처럼 전체적인 내용은 회사 소개라는 큰 틀에 있지만 단락을 나누어 회사소개, 연혁, 인삿말 등등 작은 구성을 나누어 놓고 편집자가 구성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편집하면 막연하게 하는것 보다 단락의 구분이 명확해지고 장면장면에 요점이 생겨 스토리의 흐름이 매끄러워진다. 또한 상황이나 컨텐츠의 구성에 따라 단락의 순서를 변경하기가 수월해진다.

 

나만의 패턴을 구성해라

오프닝은 어떻게 할지, 마무리는 어떻게 할지 패턴을 구성해두고 화면전환이나 특정 상황에 알맞는 패턴을 구성해두면 영상미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제작 시간도 단축 할 수 있으며 유행어 처럼 특정한 인기 패턴을 구성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자유도가 높은 장점을 살리자

개인 유튜브는 영화나 드라마 등과 달리 제작 예산도 적고 시간도 짧지만 그만큼 제작에 있어서 높은 자유도를 자랑한다. 이부분은 장점이 될 수도 있지만 방향성을 못잡는 단점이 될 수도있다. 이러한 장점을 얼마나 잘 살려서 컨텐츠, 그리고 캐릭터를 부각 시키느냐가 중요한 포인트 중 한가지다.

 

마무리

나름대로 긴 시간 편집 공부를 해오고 있는데... 아직 기술적으로나 센스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너무 많이 느끼고 경험하고 있어서 항상 고민하고 해결 방법을 찾아보고 있습니다. 소소하게는 자막효과나 오프닝 엔딩을 바꿔보기도 하고, 구성패턴을 바꾸거나 결과물의 분위기를 기존과 완전히 다르게 바꿔보기도 하는데요. 어째뜬 결과론적으로는 시청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찾는게 가장 어려운 문제인것 같습니다.(그리고 유튜브 알고리즘이 도와줘야...) 편집에 열심히 공을 들이고 구성도 괜찮은데 조회수가 거의 없는 영상이 있는가 하면 아무것도 안한 원본이 조회수가 터지는 경우도 있는데 솔찍히 아직도 뭔지 잘 모르겠습니다. 뭐 쏟아부은 만큼 보상 받으리라 생각은 안하지만 조금더 성과가 나오길 기대해 봅니다.

반응형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