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지직/치지직.방송.설정.

네이버 치지직 vs 아프리카TV 비교를 해보자

몽브르 2023. 12. 20.

트위치는 한국에서 서비스 종료를 하고, 아프리카 TV는 유입을 위한 업데이트를 하고 있고, 네이버 치지직이 베타 테스트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적 플랫폼에 대한 고민을 좀 줄여보고자 플랫폼 비교를 좀 해보고자 합니다. 이 글은 정확하지 않은 정보도 포함하고 있으며 오피셜이 아닌 정보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네이버 치지직 아프리카TV
로그인 네이버 아프리카, 네이버, 카카오, 애플
트위치 연동(추가예정)
최대 화질 1080p(현재 기본 제공) 1080p(그리드 사용시)
그리드 현재 미사용 고화질 시 사용
후원시스템 자체 후원 자체 후원
서드파티 일부 등급만 사용가능 일부 등급만 사용 가능
트위치 연동 여부 아직 발표된 계획 없음 추후 트위치 연동
구독/팔로우 정보 연계 예정
안정성 네이버에서 진행하는 신생 사업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플랫폼
광고 5초 스킵 가능 15초 스킵 가능
VOD 가능 가능

 

 

 

치지직은 게임 혹은 특정 컨텐츠를 장기간 하고 있는 스트리머를 원하는 분위기로 흘러가는 것 같고 트위치 스트리머들이 대부분 포진하다 보니 기존 트위치와 흡사한 문화가 형성될 것 같습니다. 아프리카는 오래되다 보니 다양한 컨텐츠가 자리 잡고 있고 트위치와는 좀 다른 아프리카 특유의 문화가 있는 상태고요. 그리드 사용여부/화질 등은 변경될 가능성이 있어 아직 말하기가 어렵지만 어디로 가게 되더라도 720p에 다시 보기도 없이 문 닫는 트위치보다는 훨씬 좋은 환경이 아닐까 싶네요;;

 

 

 

지금까지 보이는 기능, UI, 화질 등을 따져보면 치지직이 꽤나 쾌적하게 고화질을 제공하고 있으니 치지직 이관하는 분들이 꽤 많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다만 치지직이 아직 베타인만큼 저작권 부분, 아직 언급되지 않은 부분, 추후 변경될 부분이 워낙 많기 때문에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게 될지는 2월에 정식 서비스의 뚜껑을 열어봐야 확실해질 것 같습니다.

반응형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