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지직/치지직.방송.설정.

2023-12-19 네이버 치지직 베타 첫날 후기

몽브르 2023. 12. 19.
 

치지직 CHZZK

지금, 스트리밍이 시작됩니다. 치지직-

chzzk.naver.com

네이버 치지직이 베타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기대감을 꽤나 가지고 들어가 봤습니다. 대기업이다 싶은 분들 위주로 선정이 되셔서 테스트 방송이 진행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체감되는 것들만 적어보고자 합니다. 개인적으로 확인하고 테스트한 내용들이기 때문에 잘못되거나 누락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UI는 트위치와 매우 흡사

프로필 아이콘, 방제, 카테고리, 시청자수, 팔로우, 구독, 채팅 까지 UI가 기존 트위치와 매우 흡사합니다. 보는데 크게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다만 강제적으로 다크모드로 사용해야 해서 이 부분은 수정이 좀 필요할 것 같습니다.

 

 

 

2. 화질 1080p 지원

그리드 설치 관련된 이야기가 많았는데 지금은 일단 그리드 프로그램 설치 없이 웹 페이지에서 1080p로 바로 볼 수 있었습니다. 현재 다른 플랫폼과 비교해서 이부분이 굉장히 큰 메리트 같은데 베타가 끝나고 그리드를 깔아야만 1080p를 지원한다고 하면 또 상황이 달라지겠네요. 방송 들어갈 때 나오는 광고는 스킵이 가능해서 강제로 광고를 시청해야 하는 트위치 보다 훨씬 좋았습니다.

 

 

 

3. 지난방송 다시 보기 지원

다시보기 보관 기간이라던지, 저작권 음원 음소거 등의 상황은 자세하게 알 수 없지만 일단 지난 방송 다시 보기 영상이 보인다는 게 꽤 반갑습니다. 클립기능도 지원했으면 싶은데 아직 해당 기능은 안보였습니다.

 

 

 

4. 구독/팔로우 연동은?

 

 

트위치 서비스 종료에 바짝 노젓는 아프리카TV(feat. 구독 팔로우 연동)

Welcome! | 아프리카TV welcome! 아프리카TV로 오신 걸 환영합니다. 아프리카TV에서 편하게 쓸 수 있도록 준비했어요 (현재 준비중으로 12월 말부터 순차적으로 적용됩니다) welcome-twitch.afreecatv.com 트위

grandvert.tistory.com

아프리카는 현재 구독 팔로우 연동에 대해 지원하겠다고 공지를 띄워둔 상태입니다. 치지직은 현재 이런 부분은 볼 수 없었고, 공지도 아직 이런 부분은 오피셜이 안 나온 듯합니다. 사실 이 부분이 생각보다 큰데 지원해줬으면 좋겠네요 ㅎㅎ

 

 

 

5. 확실해진 밴기능

기존에 트위치는 밴을 해도 새로운 부계정을 만드는데 본인 인증이 필요없어 지속적인 아이디 생성으로 테러를 하는 악질 시청자들이 있었는데요. 네이버는 본인 인증이 된 네이버 계정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같이 되면 정말 영원히 강퇴가 되겠네요. 카페 등과도 연동되어 처리된다고 하니 이제 밴이 꽤나 무거운 처벌이 되었습니다.

 

 

 

6. 살짝씩 보이는 사소한 편의성 문제

방송을 보다가 다른 창이나 탭으로 이동했다가 다시 방송으로 돌아오면 그동안 쌓였던 채팅이 몰려서 한번에 올라간다던지, 채팅창을 팝업으로 띄워서 따로 볼 수 없다던지, pip지원이 없어 방송을 보면서 방송 목록을 보는 것이 불가능한 것처럼 기존에 트위치에서는 당연하게 생각했던 사소한 버그나 편의성 문제가 살짝살짝 보였습니다. 아직 베타고 사소한 부분이라 점차 수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7. 누적 시청자는 왜?

시청자가 아니라 누적 시청자라는 카운팅이 따로 있습니다. 카운팅 방식은 잘 모르겠지만 그냥 스트리머 대시보드에만 있어도 될것 같은 숫자인데 이걸 왜 외부로 보이게 만들었는지 잘 모르겠네요;; 뭔가 이유가 있으니 만들었겠지만 개인적으로 의미를 잘 모르겠는 기능입니다.

 

 

 

8. 역시 네이버 페이

후원으로 치즈를 사기위해 네이버 페이를 사용하면 어느 정도 쌓이는 포인트를 감안하면 시청자 입장에서는 꽤 괜찮은 것 같습니다. 스트리머 입장에서도 수수료는 높아졌지만 시청자가 충전하고 후원하는 과정이 단순해져서 괜찮은 효과를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무튼 후원하는 일련의 과정이 훨씬 간단해졌습니다.

 

 

9. 치즈도 기능이 꽤 괜찮네!

네이버 치지직의 자체 후원 기능인 치즈의 기능이 생각보다 만족스러웠습니다. 기존에 트윕, 투네, 비트 모두 내가 입력한 텍스트를 읽어주는 TTS를 후원하고 나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치지직 후원 시스템인 치즈는 후원 전에 미리 듣기를 제공하네요! 이 부분은 꽤 좋다고 생각 들었습니다.

 

 

 

10. 영상 후원은?

서드파티의 사용이 제한되면서 영도, 음도는 결국 사행의 길을 가는 것 같습니다. 치즈로 해당 부분을 지원할 수 있다는 카더라가 돌았었는데 일단 베타 첫날 해당 기능은 전혀 볼 수 없었습니다.

 

 

 

정리

기본 기능과 화질에 있어서는 만족스러웠습니다. 그리드 없이 1080p로 볼 수 있고, 다시 보기를 지원하며, 자체 후원 기능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사소한 불편 사항들이 있었으나 말 그대로 사소한 부분들이라 이런 건 베타가 진행되면서 점차 개선될 거라 생각합니다. 다만 시청자들이 꽤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인 클립, 구독/팔로우 연동, 영도/음도 구현 등의 여부를 아직 공지해주지 않아 어떻게 진행될지 알 수가 없네요. 아프리카에서 기존 트위치 아이디와의 연동을 지원하겠다고 공지한 만큼 네이버도 이런 부분은 심각하게 고려를 해봐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