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든다.잡설./한다.블로그.

디지털 노가다 알바? 데이터 가공 수집으로 재택근무를 한다?

몽브르 2021. 3. 3.

엄청나게 발달해가는 AI기술을 위해서 AI학습을 위한 데이터 수집과 가공이 어마어마하게 필요합니다. 학습을 위한 자료가 필요하고 그걸 AI가 학습할 수 있도록 가공하는 단계도 필요하기 때문이죠.

이런 사진을 보면 사람은 금새 고양이구나 라고 생각하지만 AI에게는 그저 이미지 파일일 뿐이니 이게 고양이라는 학습이 필요한거죠. 이를 위해서 사진에 고양이부분을 바운딩하고, 라벨링 하는 절차에 사람 손이 들어가야 하는거죠.

 

그래서 요즘 종종 보이는 재택근무 꿀알바 자리로 스마트폰으로 촬영/녹음 하는 데이터 수집, 바운딩/라벨링 등의 데이터 가공 알바들이 있습니다. 보통 기업체에서 필요한 경우 관련 기술을 보유한 업체에 의뢰하고 이걸 가입자들이 진행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로 되어있어서 재택근무도 가능하고, 스마트폰/태블릿/PC등으로 어디서도 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생각보다 데이터 가공이나 수집으로 재택알바를 제공하는 사이트들이 많아서 조금 놀라웠습니다.


몇개 사이트에 가입하고 직접 진행을 좀 해본 결과

1. 생각보다 데이터가공(바운딩/라벨링) 관련된 업무는 적고 인기가 많아 금새 마감이 된다

아무래도 바운딩이나 라벨링의 경우 내부자료를 일부라도 외부로 공개해야 해서 그런지 대부분이 데이터 수집쪽이 많았습니다. 자연스러운 일상대화를 녹음한다던지, 애완동물의 특정 패턴을 동영상으로 촬영한다던지, 특정 사물을 사진으로 촬영하는등 수집과 관련해서 꽤나 다양한 내용의 업무들이 있었습니다.

바운딩이나 라벨링을 기대하고 업무를 찾는 분들이라면 사이트에 들어가보고 실망을 하실 확률이 높습니다.

상황에 딱 알맞아서 간단한 촬영으로 용돈벌이 정도의 생각이라면 괜찮을지 모르겠지만. 내가 원하거나 할 수 있는 업무자체가 지속적으로 있는건 아니라서 꿀알바라고 불러도 될정도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2. 출금가능금액에서 약간 부족한 정도까지는 금액누적이 가능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정말 출금을 하고 내가 단돈 얼마라도 현금을 만지려면 한두건 정도는 업무해결을 해야합니다. 데이터 수집이라고 해도 생각보다 난이도가 어려운 것들은 아니라서 한두건 해결하는 것 만으로도 충분이 출금 가능 금액은 채워졌습니다.

 

3. 주단위로 인출 가능 한 경우가 많았다

월단위 누적이 있을줄 알았더니 포인트만 누적되면 대부분 주단위로 인출이 가능했습니다. 이런 부분에선 빠르게 현금화 할 수있으니 장점이라고 생각이 들더라구요. 다만 포인트가 들어오려면 업체에서 검수나 프로젝트자체를 완료해야 하니 포인트가 들어올 때 까지 시간이 걸리게 되더라구요.

 

4. 생각보다 고수익은 아니라는점

지금은 포토샵이나 웹사이트에서도 자동으로 해결이 가능한 [누끼]라는 작업이 있습니다. 사진에서 인물이나 특정 사물만 잘라서 배경을 지우는 작업인데요. 예전엔 이게 한건에 500원정도 알바로 많았던 적이 있습니다. 디자인 하는 분들에게는 거의 기초작업인지라 디자인을 배우고있거나 막 시작하는 분들이 많이 했었습니다. 현재의 최저시급인 8720원을 채우려면 한시간에 약 17~18장을 작업해야하는데 꼼꼼하게 하려면 쉽지 않은 작업이죠. 그래서 그런지 요샌 잘 안보이는 알바자리입니다;

 

데이터 바운딩이나 라벨링도 마찬가지로 건당 포인트를 지급하는데 꼼꼼하게 하려면 생각보다 시간이 꽤나 걸립니다. 최저시급만큼 채우려면 꽤나 빠른속도로 검수에 반려되지 않게 진행해야 하니 쉽지만은 않은 작업입니다. 너무 만만하게 보고 시작할건 아니라는 이야기!

 

반응형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