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든다.잡설./VR(버츄얼)

TIFA + VSeeFace 트위치 채널 포인트로 얼굴에 물건던지기!

몽브르 2022. 7. 23.

 

방송 중에 채널 포인트로 얼굴에 물건을 던지는 걸 보신 적이 있으실 거예요. 오늘 소개할 TIFA채널포인트를 활용해 물건을 던지거나, 음식을 만들어서 먹거나, 위에서 떨어지는 물체를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제가 제휴 스트리머가 아니라서 포인트 사용하는 것까지 테스트해보지 못했습니다만 기존에 사용했거나, 현재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무리 없이 적용 가능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다운로드

 

Twitch Integration For Avatars by MelonSpeedruns

An experimental application that allows viewers on Twitch to interact with their favourite streamers!

melonspeedruns.itch.io

TIFA는 현재 업데이트가 중단되었으면, 개발자 지원 역시 중단되었습니다. 더 편하고 좋은 프로그램들도 있지만 일단 무료니까 써보기로 합니다!!! 보라색 박스를 순서대로 클릭하면 무료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다운로드창 아래에 간략한 설명이 되어있는데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만... 일단 하나씩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다운 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고 TIFA.exe를 실행시켜줍니다.

 

 

 

설정 방법

 

Twitch Channel ID Converter - Easily Convert Twitch Username to User ID

Quick and easy way to find any Twitch Channel ID from Twitch. Simply convert a Twitch Username to a Channel ID.

www.streamweasels.com

Convert Twitch username to Twitch ID

위에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본인 트위치 영어 아이디 적으시고 컨버터 버튼 누르시는 것 만으로 간단하게 숫자로 된 트위치 아이디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걸 복사해두세요!!

 

 

 

TIFA를 실행하면 조작키, 연동을 위한 채널 보상 이름, 트위치 연동 칸 등이 보입니다. 우선 트위치와 연동을 해야겠죠? 맨 왼쪽 아래 보시면 Twitch ID(Not Username)이라고 된 곳이 보이실겁니다. 저곳엔 숫자로 된 트위치 ID를 입력해야 하는데 아까 복사해두신 숫자를 입력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Load VSF / VRM 버튼을 눌러서 모델링 파일을 로드해 줍니다.

 

 

 

모델까지 불러왔는데 뭐 별다르게 되는 게 없습니다. TIFA는 기본적으로 IP 127.0.0.1, Port 39539에서 계속적으로 신호를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해당 정보로 데이터를 전송해주면 되겠죠? VSeeFace로 가서 설정을 해보겠습니다.

 

 

 

VSeeFace설정

 

 

VR기기없이 핸드트래킹/풀트래킹 VSeeFace+TDPT로 해결해보자

VR없이 3D 바디 풀트래킹 하는 방법이 있다?Three D Pose Tracker 포스팅에서 프로그램 테스트 결과물을 움짤(WebP)로 여러 개 첨부해서 로딩에 상당히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미지가 보이지 않는다

grandvert.tistory.com

기본적인 사용방법은 기존에 작성해두었던 내용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TIFA와 VSeeFace를 연결 하는 내용만 설명하겠습니다. 위에서도 설명했지만 TIFA는 데이터를 받아들이고 있으니 데이터를 보내면 되겠죠?

 

 

 

설정 -> 일반설정 -> OSC/VMC protocol로 데이터 보내기 체크 -> IP 127.0.01 / Port 39539 여기까지 진행 하셨다면 이제 VSeeFace의 트래킹 정보가 TIFA에서 적용되는 걸 볼 수 있어야 합니다.

 

 

 

VSeeFace + TDPT를 쓰는 경우

그런데 여기서 VSeeFace만 사용하시는 게 아니라 제가 기존에 작성했던 VseeFace + TDPT 글을 보고 따라 하신 분들이라면 TDPT의 트래킹 정보가 TIFA로 넘어가는 문제가 있을 겁니다. 포트번호가 중복되어 발생되는 문제인데요 그런 경우 아래와 같이 포트번호를 수정해주세요.

  TIFA VSeeFace ThreeDPoseTracker
IP 수정불가 127.0.0.1 127.0.0.1
데이터 받기 Port 수정불가 39540 미사용
데이터 보내기 Port 미사용 39539 39540

이렇게 설정하시면 TDPT에서 전신(상반신) 트래킹 정보를 39540 포트로 VSeeFace로 보냅니다.

그리고 VSeeFace에서 전신(상반신) + 얼굴 트래킹 정보를 39539 포트로 TIFA로 보내게 됩니다.

 

 

 

방송에 적용

채널포인트명 이벤트 효과
Throw something at my face 얼굴에 물건을 던짐
Make something fall on me 머리위로 물건을 떨어트림
Give me something to eat 손에 먹을게 생김(입에 가져가면 먹어짐)

OBS에서는 TIFA를 캡처해주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채널 포인트 명에 정확하게 저 단어를 사용해야 채널 포인트를 트리거로 해당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결론

문제는 채널 포인트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제휴 스트리머가 되어야 합니다. 그때부터 포인트 활용이 가능하니까요. TIFA는 현재 개발이 중단되었으며 오브젝트를 바꾸거나 명령어를 수정한다는 것 자체가 일반적으로는 불가능한 지경입니다. 그러니 무료 프로그램을 재미로 살짝 써보실 생각이라면 TIFA를 사용해보는 것도 괜찮지만, 본적 격적으로 방송에 적용하실 생각이라면 T.I.T.S(Twitch Integrated Throwing System) 같은 유료 프로그램을 활용하시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단순히 채널 포인트에만 반응하고 오브젝트 변경이 어려운 TIFA에 비해 비트/구독/채널 포인트/채팅 등에 반응이 가능하고 편의성도 높은 T.I.T.S는 아무래도 돈값은 한다고 보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