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치 방송 준비 프로젝트/방송 잡다한 팁들

방송이 갑자기 꺼져요! 채팅 딜레이가 엄청심해요!

몽브르 2021. 1. 23.

평소에 방송하는데 아무 이상이 없었고 뭔가 세팅을 건드린게 없는데 언제부터 갑자기 방송 비트레이트가 뚝뚝 떨어지거나 OBS나 엑스스플릿등 송출프로그램에 빨간불이켜지기도하고 방송이 꺼지는 사태까지 생기는 일이 있습니다. 뭐 프로페셔널하게 세팅을 척척 만지는 분들이라면 당황하지 않고 이것저것 만져보겠지만... 우리는 아니잖아요?ㅠㅠ

아무튼 세팅은 잘 되어있는데 문제가 생긴다면 체크해봐야 하는 것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송출프로그램이 최신버전인지 체크해보세요

윈도우 10이 거의 반강제적인 업데이트가 진행되게끔 변경되면서 부터 윈도우 업데이트 이후에 장치설정이나 여러가지 문제를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경우 obs나 엑스스플릿 같은 송출프로그램을 판올림하면 해결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귀찮다고 판올림/업데이트 넘기지 마시고 문제가 생기면 이것부터 해두는 편이 좋습니다.

 

금융관련 보안 프로그램들을 삭제하세요

평소에 아무 문제가 없다가 돌연 연말정산 시즌에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데요. 대부분 금융관련 보안 프로그램들과의 충돌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거 하나씩 어떻게 찾아서 지우나요?] 하지 마시고 한번에 제거해주는 프로그램 쓰시면 됩니다.

 

TEUS.me

구라제거기의 고향에 잘 오셨습니다

teus.me

구라제거기는 사용법이 쉽고 효과가 깔끔한편입니다. 세팅에 아무문제가 없는데 obs에 빨간불 뜨거나 딜레이가 너무 심할때 이거 한번 돌리고 재부팅해보시면 문제가 해결되는 일이 꽤 많습니다.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해주세요

간혹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가 구버전이라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혹은 사양은 충분한데 병목현상등이 해결 안되어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구요. 이럴때 그래픽 드라이버를 최신버전으로 올리면 해결되기도 합니다.

 

GEFORCE EXPERIENCE를 삭제해보세요

이건 좀 케바케라 무조건 적인건 아니지만 답을 못찾을땐 뭐라도 해봐야겠죠? N당 그래픽카드를 쓰면 나도모르게 휙휙 깔리는 프로그램중 하나가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인데요. 게임 최적화를 시켜준다던지, 드라이버를 최신버전으로 관리를 해준다던지 다양한 장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리소스를 좀 처묵처묵하고 간간히 충돌이 나는 경우가 있어서 이걸 삭제하면 문제가 해결되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고급 설정에 너무 목매지 마세요

마지막으로 송출프로그램 고급설정에 너무 목매실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상황에 맞게 그리고 최적화를 위해서 꼼꼼한 세팅을 하는건 좋지만 사실 이게 알고 정확하게 하는거하고 그냥 인터넷에서 뭐하나 찾아서 그대로 따라하는거하고는 다르니까요. 그 설정이 내 상황에 꼭 맞아 떨어지라는 보장이 있는건 아니거든요. 대부분의 송출프로그램은 기본값으로 송출을해도 방송을 하는데 이상이 없게 개발이 되어있습니다. 다만 장비의 종류, 컴퓨터 사양, 인터넷 상황등등 다양한 조건들에 맞추기 위해서 고급설정들이 추가되어있는거고 상황에 맞게 조절 할 수 있는 것 뿐이지요. 방송을 너무 어렵게만 생각하시기 보다 조금이라도 방송하기 쉽고 편하게 설정해서 진행하시는게 좋은 길이 아닐까요?

 

반응형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