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치 방송 준비 프로젝트/방송 잡다한 팁들

트위치 방송 설정 오류들? 이거한번 체크해보세요

몽브르 2020. 12. 9.

트위치 방송을 준비하면서 설정을 시작하면 너무 어렵게 생각하시는분들이 많아요. 송출프로그램은 아무래도 생소하고, 과련 정보를 많이 접해본게 아니라면 아무래도 어렵게 느껴지는게 사실입니다. 다만 이거 너무 어렵게 생각하실 필요 없어요. 프로그램 개발자들도 바보가 아니기 때문에 그냥 기본으로 두고 하셔도 왠만하면 돌아가게 만들어 두었습니다.

그런데 인터넷을 아무리 뒤져보고 따라서 세팅을 해봐도 남들은 잘 된다는데 나만 안되는 그런 경우들이 종종 있습니다. 이럴때는 정말 답답하고 해결이 안되니 방송에 대한 열정도 식기 마련인데요. 그럴때 체크해보면 도움이 될만한 몇가지를 적어봅니다.


일단 방송세팅을 하기전에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해주세요. 지포스계열 그래픽카드라면 GEFORCE EXPERIENCE를 통해서 간단하게 업데이트를 확인하고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런게 아니더라도 해당 그래픽카드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해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그런데 지포스익스피리언스 자체가 간혹 송출에 영향을 주는 경우도있어서 사용하지 않으신다면 설치 하지 않으시는 것을 추천하고 삭제하는것도 괜찮습니다. 저는 별문제가 없어서 그냥 사용중입니다.


간혹 오디오에서 오디오장치나 마이크장치를 기본장치로 두고 쓰는분들이 계세요. 장치를 자주 변경하거나 하면 이편이 유리할 때도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방송을 켜 둔 상태에서 장치를 변경하게되면 오류가 나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방송을 켜두고 트수들에게 물어가며 세팅하면 안되다가 방종하고 해보면 한번에 되는 경우들도 생기구요.

ex)방송중 캠을 뽑았다가 다시 연결하면 송출프로그램에서 안잡히거나 다른 장치와 충돌나는 경우가 생김

개인적으론 이부분에서 정확한 장치를 잡아주고 방송중에는 장치를 연결하거나 해제하는 행위를 최소화 하는것이 가장 좋다고 봅니다.


인코더, 비트레이트, 키프레임, 프로파일, B-프레임 등등 다양한 고급설정이 있지만 우선 단순으로 놓고 방송하셔도 송출 자체에는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 다만 방송하는 사람마다 장비나 사용 프로그램 플러그인등이 다르기 때문에 상황과 조건에 맞게 조절해주기위해서 고급 설정이 있고 내게 더 알맞는 상태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사양은 충분한데 간혹가다 캠이 뚝뚝 끊기거나 각지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부분은 비디오비트레이트를 너무 낮게 주었거나, 캠해상도 설정에 문제가 있거나 한 경우가 가장흔합니다. 비트레이트를 6~7900정도로 조정해보시고 그래도 문제가 있다면 아래 링크사항을 확인해보세요.

 

OBS 캠 화질 때문에 체크 해보는 몇 가지 설정

OBS캠 화질 때문에 몇가지 정보를 체크해보고있습니다 OBS내부 설정에서만 체크하는 것들이니 외부 프로그램은 따로 확인해봐야 합니다 충분한사양, 캠장비 C920/C922, 화질 1080p 기준으로 작성되었

grandvert.tistory.com

 

 

나만 캠 화질이 떨어져요. OBS기준 기본 확인 사항

색감이나 밝기 문제가 아니라 도트가 튀거나, 노이즈가 끼는등의 문제에 대한 부분입니다 나도 로지텍 C920, C922쓰는데 유난히 화질이 떨어진다! 라고 할 때 한번쯤 확인해 봐야 하는 것 들이 찌

grandvert.tistory.com

 

+ 혹시나 해서 적는데... 캠드라이버를 올바르게 설치하지 않거나. 유캠이나 퍼펙트캠등에서 너무 효과나 필터를 많이 넣어도 캠에 딜레이나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전원옵션은 고성능으로, 게임바는 끔으로 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간혹 이런 사소한 부분이 말썽을 부려 방송에 지장을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가장 극혐하는 것들중에 하나가 은행 보안프로그램입니다. 보안관련해서 뛰어난 성능이 있는것도 아닌데 설치는 복잡하고 다른 프로그램과 충돌이 잦으며 사용하지 않을때도 컴퓨터 리소스를 꽤나 많이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추가적으로 방송하는데 갑자기 채팅이 딜레이가 생긴다거나 문제가 발생한다면 이런것들이 문제인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다만 잘 모르면 이런걸 찾아서 지우기가 힘드니 아래프로그램을 실행해서 몽땅 제거하는걸 추천하는 편입니다.

 

 

구라제거기[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삭제] 4.09 업데이트

PC 뱅킹의 주적은 PC 뱅킹 프로그램이다. PC 뱅킹을 하고 나면 컴퓨터가 미친 듯이 느려지기 때문이다.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을 필두로 컴퓨터를 느려지게 만드는 악의 무리들이 너무나 많다. 전

teus.me


보통 설정을 잘 해 두었는데도 문제가 생긴다면 맨아래 은행 보안프로그램 관련 문제인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하나씩 체크해보시고 쾌적한 방송환경 구성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추천 글